나의 첫 Django Project : community - break -
사실 Django 자체는 저런 형식으로 Model, View, Template, url_conf를 전부 완성하면 끝이다.
로컬에서 돌리기만 할거라면 저기서 멈추어도 상관없다. 하지만 반년전의 내가 이왕 만든거 서비스는 해봐야지 하고 AWS EC2에 올려 실행하는 것까지 진행했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써보자 한다.
설명하기 앞서서 내가 만든 사이트를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구현한 기능들은 로그인/회원가입/유저정보수정/ 과 게시판 생성/글&댓글 CRUD 정도의 기능을 가졌다. 페이지 레이아웃은 별볼일 없다.
로그인이나 회원가입시 validation을 진행하여 성공 혹은 실패시 메시지가 뜨도록 설정하였다. 로그인에 성공하면 게시판 홈으로 이어지는데, 게시판은 로그인한 유저라면 누구든지 생성가능 하다.
게시판 생성 역시 사전에 만들어진 Form을 이용하여 간단히 만들 수 있다. 게시판에 들어오면 게시글과 댓글 CRUD와 더불어 검색과 특정 조건 필터링을 할수도 있다.
앞서 말했지만 레이아웃은 적절하게 구성되지 않았다. 아무튼 게시판은 summernote를 사용하였으며, 페이지를 작성하면 해당 페이지로 리다이렉트 된다. 페이지는 아래와 같으며
댓글 CRUD 기능을 구현하였다.
검색을 통하여 게시글들을 Q를 통하여 검색할 수도 있으나 검색시에 검색창을 빼버리는 실수를 이 글을 쓰면서 알았다.
유저의 최근 정보를 불러오는 페이지와 더불어서 유저 정보를 수정하는 페이지 역시 구현하였다.